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곳

애자일 게임을 하다

한국소프트웨어기술진흥협회에서 애자일 강의를 했습니다. 이제 기술과 관련된 강의는 그만 하고 오직! 애자일 강의만 하려고 합니다. 우리 회사 강사들이 하는 강의의 특징이 실습을 많이 한다는 것이라 애자일 강의도 실습을 위주로 기획하려고 했습니다.
(이미지출처)


애자일 실습이라니...

애자일로 실습을 하려니 참 난감하더군요. 소프트웨어 쪽은 아무리 말로 강의하는 것보다는 하나라도 직접 돌려보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방법론(저는 애자일을 방법론으로 보지는 않습니다만)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책을 보거나 들어도 직접 그 방법대로 일을 해보지 않으면 뜬 구름 잡는 소리 같습니다.

그런데... 강의시간은 4시간 5일.. 이 시간동안 애자일 프로젝트를 하나 할 수도 없고...
그래서 생각한 것이 게임입니다. 칸반게임을 보고 힌트를 얻은 것이죠. 칸반게임이 훌륭한 애자일 실습도구이기는 하나 실제 우리가 작업하는 방식(스크럼)과 차이가 나고 이 게임을 하더라도 애자일과 연관성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게임을 통한 실습

게임을 통해서 프로젝트를 실습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의문을 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물론 직접 이 방법으로 일해 보는 것보다는 못하겠지만 나름 효과가 있습니다.


(이 게임은 애자일게임과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강의를 하기 전 게임을 기획하고 사내에서 2차례 진행해 보았습니다. 게임(실습) 후 회고를 통해 나온 의견 중 애자일을 전혀 모르는 신입사원들도 아~ 이런 거였구나하고 감을 잡는 것 같습니다. 음.. 좀 기대되네요.


애자일 게임 프레임워크 (AGF)

칸반게임과는 달리 여러 팀이 스프린트를 진행하며 어느 팀이 최고의 고객가치를 얻는 지 경쟁을 합니다.
이 게임의 특징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토론을 통해 규칙을 정하는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 story card는 그 팀이 해결해야할 사용자스토리이고 주사위를 던저 나오는 수만큼 story card에 부여된 작업시간을 수행하여 작업을 완료하는 식입니다. 이 때 매번 이벤트 카드를 집어야 하며 이 이벤트에 따라 수행해야 하는데 대부분 이벤트는 출장, 결함발생 같이 작업수행에 마이너스 요인을 주는 것들입니다.
이 이벤트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Agile Practice인데 그 팀이 해당 이벤트를 처리할 practice를 가지고 있다면 이벤트에 의한 패널티를 무시하고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practice 카드는 단위테스트, 스크럼미팅, CI, 현장고객상주 같은 애자일 practice를 27가지를 준비합니다.

칸반게임과 유사하나 룰을 정하는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한 팀에서 이벤트가 발생하고 자신이 가진 practice로 해당 이벤트를 해결할 수 있다고 다른 팀을 설득해야 합니다. 모두 동의하면 그 때 규칙이 정해지고 다음부터는 다른 팀에도 해당 이벤트에 대해 동일한 규칙을 적용합니다.
이 설득과정이 토론과정이 되고 어떤 practice가 유용한지 각 practice가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게 됩니다.

practice카드는 처음에 3장씩만 고르게 하고 중간 중간 토론을 잘하는 팀이나 이벤트에 대해 좋은 의견을 내놓은 팀에게 practice 카드를 줍니다.

게임의 핵심은 스토리카드로 어떻게 릴리즈/스프린트 계획을 잘 세우고, 어떤 practice 카드를 선택하고 그리고 어떻게 다른 팀을 설득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고

처음 계획은 3번의 스프린트를 진행하려고 했는데 너무 토론이 뜨거워 1번의 스프린트 밖에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생각보다 더 열심히 게임에 동참하고 재미있게 토론을 하였습니다.


(초상권 문제가 있는 분은 말씀해주세요 ^^)

많은 분들이 스크럼에 대한 것과 practice에 대해 실질적인 감을 잡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붙은 열정(?)이 식기 전에 빨리 회사에 가서 적용하겠다고 하시는 분도 계셨습니다. (성공하세요. ^^)

역시 무엇이든지 열심히 하는 것보다는 재미있게 하는 것이 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하는 기회였습니다. 

다음은 애자일 실습 강의에서 스크럼에 대해 회고 및 정리한 자료입니다.


다음은 애자일 게임을 위한 자료입니다.